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꿀팁

휴대폰 배터리 보호하는 방법

by 정.헤.스 2022. 7.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도리 전자도리입니다.

오늘은 우리 현대인의 필수품, 휴대폰! 이 휴대폰의 배터리 보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정확하게 말씀 드리면, 휴대폰의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먼저, 휴대폰, 태블릿 등 휴대용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배터리인 리튬-이온 전지에 대한 이해가 살짝 필요합니다.

리튬-이온 전지는 크기 대비 고밀도 에너지 저장, 고전압으로 설계가 가능한 덕분에 현 시점 배터리 시장에서 최고의 기술이라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생산에 있어 경제성도 뛰어납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과충전/방전 시 용량 감소가 크고, 상황에 따라 폭발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제조사에서 이중/삼중으로 안전장치를 해놓기에 정해진 사용법에 따라 전자기기를 사용하면 위험한 일은 발생되지 않습니다^^

 

위에서는 현 시대 배터리의 제왕 리튬-이온 전지에 대해서 알아보았구요.

그럼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2080법칙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2080은 숫자는 이를 닦으면서 많이 들어보셨죠?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한 원리는 우리의 20세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 유지하자! 는 모 치약 제조사의 모토와 비슷합니다.

 

배터리 충전 수위를 20% ~ 80%대로 유지하는 습관이 배터리 수명 단축을 지연시키는 비결입니다.

(위에서 잠깐 설명한 것과 같이 리튬-이온 전지는 과충전/방전 시 배터리의 수명이 줄어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의 삶에서 어떻게 매번 충전 수위를 20% ~ 80%로 유지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제조사마다 배터리를 보호하는 기능을 내놓고 있습니다. 휴대폰의 충전 수위가 일정 수치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저전력 모드로 들어간다든지, 일정 수치 이상으로 충전이 되면 더 이상 충전을 하지 않게 한다든지 말이죠.

 

아래는 갤럭시 휴대폰의 과충전 방지 기능입니다. 갤럭시를 쓰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 휴대폰 배터리 보호하기 기능 설정 방법

첫번째로 휴대폰 홈화면에서 손가락으로 화면을 아래로 쓸어내려줍니다.

그리고 휴대폰 설정을 들어가기 위해서 톱니바퀴를 눌러줍니다.

아래 그림에서 나오는 돋보기 모양을 눌러줍니다.

'기타 배터리' 라고 검색을 해줍니다. 결과로 나오는 '기타 배터리 설정'을 눌러줍니다.

'배터리 보호' 기능을 활성화 시켜 줍니다.

위의 설정을 하게 되면 배터리 충전을 오래해도 85%까지만 충전이 됩니다.

과충전을 방지하는 기능이지요. 하지만, 방전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신경을 써서 제때 충전을 해줘야 한답니다^^

 

이상 휴대폰 배터리 보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휴대폰의 교체 주기가 2년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귀찮게 의식적으로 휴대폰 배터리에까지 신경을 써야하나 라는 의문도 들텐데요. 휴대폰 배터리 뿐 아니라 리튬-이온 전지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전자제품에는 모두 해당되는 내용이니, 배터리를 보호하는 습관을 길러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현 시대의 휴대폰 배터리는 탈부착식이 아닌 내장형이라, 과충전/방전으로 용량 감소가 많이 일어나면 서비스센터까지 가야하잖아요.

 

앞으로도 유익한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모두 슬기로운 IT 생활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