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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정보통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된다면 무엇이 문제가 있을까요?

by 정.헤.스 2024. 10.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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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은 배터리가 방전돼서 당황한 경험이 한번씩 있을겁니다. 만약 그런 일을 겪지 않았다면 아주 운이 좋은 경우이고요^^

사실, 배터리 방전이라든지 자동차에 관한 여러가지 이슈사항 대처는 자동차 관련 전공자이거나, 차량 정비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상황을 대처하기가 정말 막막합니다.

배터리의 경우 자동차에서는 비교적 경정비에 들어가기 때문에 이 글을 통해서 배터리 문제 시 헤매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는 크게 3가지 중에 하나일 가능성이 큽니다.

첫번째, 주행을 많이 하지 않아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입니다.

휴대폰과 똑같은 원리입니다. 휴대폰을 100% 충전하고 사용하지 않더라도 기본적으로 소모되는 전력이 있습니다. 휴대폰 백그라운드에서 작용하는 어플이 존재합니다. 자동차도 마찬가지입니다. 블랙박스 등 기본적으로 소모되는 전력과 자연방전이 있으므로 차를 가만히 세워두기만 한다면 자연스레 방전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소개 드릴 남은 2가지 케이스와 비교해 보았을 때 가장 해결하기 쉽고 경제적으로 타격이 크지 않은 상황입니다. 

해결방법으로는 주행거리를 늘리거나,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에 킬스위치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귀찮음을 유발할 수는 있으나 돈이 크게 들어가지 않습니다.

두번째는 암전류가 흘러 불필요하게 배터리가 소모되는 것입니다.

암전류는 일명 도둑전기라고도 합니다. 말 그대로 의도 않은 자동차 부품 중에서 불필요하게 전력이 소모되는 것인데요. 오디오가 문제가 있거나, 라이트가 문제가 있거나, 블랙박스가 문제일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무엇이 문제가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찾는데 애를 먹는다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이야 금방 찾고 정비를 하겠지만 자동차 정비에 관해 잘 모르시는 분이라면 전문가에게 의뢰를 맡겨야 하는데, 전문가도 원인을 5분만에 찾을 수도 있고, 몇 일에 걸쳐 찾을 수도 있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어갈 가능성이 큽니다. 전문가 분들도 시간이 돈이기 때문에 공짜를 해줄 수는 없는 것이죠. 그리고 원인을 찾았다고 하더라고 문제가 되는 곳을 추가적으로 수리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을 종잡을 수 없습니다. 

이 경우에 정비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자동차 시동을 끈 후 배터리에 테스터기 또는 소비전력이 작은 전구를 +,-극에 연결합니다. 누설 전류 있다면 테스터기에 전류가 흐르는 것(0.03A 이상, 상황에 따라 0.08A까지도 정상으로도 본다고 합니다.)으로 나타날 것이고, 전구는 불이 들어올 것입니다. 이때 퓨즈박스에서 퓨즈를 하나씩 뽑아보는데, 테스터기에 전류값이 내려가거나 전구에 불이 꺼지면 해당 퓨즈에 해당되는 곳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집중적으로 그 곳을 정비하게 됩니다. 이 작업은 하나하나가 노가다라 작업하시는 분들이 점검시간당 비용을 받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정비하는 영상을 쉽게 찾아보실 수 있는데,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 원인을 찾는데 꼬박 3일이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더군요. 아무튼 쉽지 않은 작업임은 분명합니다.

세번째는 자동차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알터네이터(제너레이터라고도 합니다.)가 불량인 경우입니다.  

자동차는 시동이 걸렸을 때부터 알터네이터라는 곳에서 전기를 생산합니다. 알터네이터가 불량일 경우 전기 생산량은 적은데 쓰는 전기 소모량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이 경우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를 계속 쓸 것이고, 그마저도 바닥나게 되면 자동차 전자부품에 해당되는 모든 장치들이 셧다운 됩니다. 시동도 꺼지고, 비상깜빡이 조차 켤 수 없는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주행 중에 이런 상황이 벌어진다면 최악의 상황이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알터네이터의 정상여부 판단은 어떻게 할까요? 시동을 걸었을 때 13.4V~14.8V에 전압이 들어와야 정상이라고 판단합니다. 전압이 낮으면 배터리 충전이 안되고, 전압이 너무 높으면 배터리에 과부하가 갈 것입니다. 전압은 보닛을 열고 배터리에 직접 측정해도 되고, 일부 오차는 있겠지만 전압 표시가 되는 블랙박스 또는 시거잭 USB충전포트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알터네이터 불량일 경우도 비용은 만만치 않습니다. 알터네이터를 떼서 고장난 부품만 고칠 수도 있겠지만 보통 통으로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생품일 경우 조금 더 저렴하겠지만 신품+공임까지 포함하면 생각지도 못한 지출을 경험하실겁니다.

이렇게 3가지 경우를 설명을 드렸습니다. 배터리 방전의 경우 제가 설명드린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한 문제일 수도 있지만 보통의 경우 3가지 범주 안에 다 들어올 것입니다. 자동차에 대해 정말 관심이 없던 분들도 실제로 배터리 방전 문제를 접하게 된다면 골치가 많이 아프실겁니다. 그럴 때 이 글을 읽고 자동차 기초를 다지신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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