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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및 현황

정부24 서비스 현황

by 정.헤.스 2023. 4.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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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는 2002년 전자민원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2017년 정부24 정부민원포털서비스로 탈바꿈하여 국민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여러가지 민원 서류가 필요할 때 정부24에서 뽑을 수 있는 서류는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출력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 간 우리 국민이 정부24 서비스를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 서비스 현황(2002년~2022년, 단위: 건)
  • 신청건수, 발급건수, 열람건수 모두 확연한 증가 추세입니다. 정부24 서비스가 개시된 2017년부터 그래프의 기울기가 가팔라졌고, 2019년부터 유행한 코로나를 원인(사회적 거리두기)으로 더욱더 가팔라진 모양세입니다. 

○ 신청건수 : 정부민원포털 정부24(www.gov.kr)를 통해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한 건수(발급, 열람 제외)
○ 발급건수 : 정부민원포털 정부24(www.gov.kr)를 통해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고 증명서 등을 프린터를 통해 직접 출력한 건수
○ 열람건수 : 정부민원포털 정부24(www.gov.kr)를 통해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고 신청결과를 PC화면으로 확인한 건수

 모든 관공서 업무를 온라인 전환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업무 종류 수는 2,546종, 온라인으로 발급 가능한 업무 종류 수는 1,020종입니다. 두가지 업무의 종류 수가 차이나는 이유로는, 온라인으로 신청해서 온라인으로 발급 가능한 종이 있는 반면, 신청은 온라인으로 하고 관공서에서 직접 수령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문서의 위변조 가능성 발생, 보안상 문제 대두 등으로 정부24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종류는 조금씩 달라질 것으로 보이지만 적극 활용하면 나의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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